본문 바로가기

국립과학수사연구소

명량 해전 이후의 이순신 영화를 보고 싶지 않은 이유




<허핑턴 포스트> 한국판의 8월 6일 기사,


"'명량' 이전의 이순신 영화들 : 이순신 때문에 전 재산을 투자한 배우는 누굴까?"

http://www.huffingtonpost.kr/2014/08/06/story_n_5653516.html


에 따르면 우리나라 이순신 영화는






등이 있었다고 한다.


말하자면 1977년 이후 제대로 된 이순신을 영화관에서 본적이 없다는 것이다. 저위에 천군같은 뭐 이상한 코메디 영화들 말고 ... 


이순신은 난중일기에서 나타나듯이 한국에는 거의 하늘이 내린 기적과 같은 인물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순신이란 인물을 제대로 표현만 하면 대박이 난다.





김훈의 소설(2001년)이 "명량"의 원작인데 당시 얼마나 세상이 뜨거웠는가를 생각해 보면 왜 13년이나 지난 지금 굳이 "명량"이 제작되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

 

물론 "칼의 노래"를 원작으로 "불멸의 이순신"이라는 아주 잘 만든 TV드라마가 이미 그 분위기를 다 가져가 버리기는 했다.





그러다보니 "명량"에서의 해전보다 "불멸의 이순신"에서의 해전이 더 좋다는 사람도 많다.


어찌됐든 이순신 영화를 제대로 만들면 대박이 난다는 것은 거의 잘 알려진 수학공식과 같다. 게다가 "칼의 노래"라는 거의 완벽에 가까운 시나리오도 이미 존재하고 있고 말이다.


그렇다면 왜 이제야 "명량"이 만들어지게 되었는지를 추측해 보자면 그 원인에는 세 가지 측면이 있는데,


1. 제작비: 굉장히 많이 든다. 게다가 어설프게 돈쓰면 이건 죽도 밥도 안되기 때문에 엄청나게 써야 한다.


2. 배  우: 사실 이순신 장군 역할을 제대로 해 낼 배우를 찾기가 쉽지 않다. 김명민은 연기가 좋긴 하지만 너무 젊다.





3. 감  독: 마땅한 감독이 없었다. 사극을 잘 만든다는 감독이 있었지만 전쟁씬을 잘한다는 감독이 그동안은 없었다. 그러다가 갑자기,


 

최종병기 활 포토 보기



"최종병기 활"이라는 조선식 액션영화가 나오고, 게다가 영화가 상영되는 내내 나름의 역사관이 표출된다. "조선은 백성을 보호해주지 못했다", "내 누이는 내가 구한다." ...



"명량"은 이 세 가지 측면이 해결되었을뿐만 아니라 "칼의 노래"에서 글로 보았던 이순신 장군을 영화관의 큰화면으로 보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곳곳에 있게 만든 사회 분위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다.


그리고 그 열망은 실로 대단했다. "소신에게는 12척의 배가 남아있습니다." 말과 함께 명량해전으로 사실상 나라를 구원한 모습을 두 눈으로 보고 가슴으로 느끼고 싶었던 열망이 13년 만에 터져 나온 것이다. 게다가 최민식의 이순신 역할이었으니.





이건 이미 천 만 관객이 들 조건을 갖추고 시작한 것이다. 개봉 시 CGV가 상영관을 많이 깔긴 했지만 그렇다고 그것 만으로 천 만이 들었다고 볼 수는 없다.


사실 한국 역사에서 이순신은 거의 마지막 자존심 같은 인물이다.

임진왜란에 대한 류성룡의 "징비록"을 보면, 


http://ko.wikipedia.org/wiki/%EC%A7%95%EB%B9%84%EB%A1%9D


이 전쟁에서 조선이라는 나라가 했던 짓은 절로 한숨 나고 몸둘바를 모를 정도이다. 

사실상 임진왜란에서 조선의 조정은 정규군을 궤멸시키고 명나라 군대에게 나라를 되찾아 달라며 떼쓰는 것말고는 했거나 할 수 있는게 없었다.

 

그 와중에서 정규 군대가 왜를 물리친것은 이순신 장군의 전투 밖에는 없었다. 행주산성 전투는 실은 민초들이 힘겹게 싸워서 이긴 전공이고 말이다.

 

그러고도 조선은 과거의 잘못을 거울 삼아 발전은 커녕 극복조차 하지 못하고 다시 병자호란으로 또 한 방에 한양이 털리게 되고, 나중에는 전쟁조차 하지 않고 종이에 싸인하고 나라를 일본에게 빼앗기는 허망한 역사를 반복하게 된다.


그런 역사 속에서 이순신 장군이라는 존재는 우리에게 거대한 자존심이고 가슴 벅차게 만드는 인물이기에 우리는 비록 극장 안에서나마 그에게 열광하고 눈물을 흘리는 것이다. 


그렇지만 "명량"에서 이순신 영화는 끝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명량 이후 정유재란은 너무나도 비참했고 왜와 강화를 맺으려고만 하는 명나라와 

임진왜란이 난지 7년이 다 되어서도 제대로 된 육군도 없는 조선이 명나라 뒤에서 찌질하게 구는 모습을 봐야 하니 말이다.


그리고 적의 전투선 450여 척을 깨부순 노량해전이라지만 거기에서 이순신장군이 죽는 모습을 보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영진공 기적